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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테니스 경기 규칙,반칙, 용어 해설 등 관련 모든 정보 완벽 마스터
    이모저모 2025. 4. 1. 21:29

    테니스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스포츠입니다. 하지만 경기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규칙과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이 글에서는 테니스 경기 규칙부터 반칙과 처벌, 그리고 자주 사용되는 용어 해설까지, 테니스에 대한 모든 것을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테니스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이 게시글 하나로 테니스 규칙에 대한 궁금증을 완벽하게 해결하고 경기 관람의 재미를 더해보세요!

    1. 테니스 경기 규칙: 승리를 향한 기본 원칙

    테니스 경기는 두 명(단식) 또는 네 명(복식)의 선수가 네트를 사이에 두고 라켓으로 공을 쳐서 상대방 코트 안에 넣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득점 방식, 경기 진행 방식 등 기본적인 규칙들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1. 경기 시작: 서브(Serve)

    • 경기는 각 포인트마다 서브로 시작됩니다.
    • 단식 경기에서는 매 게임 홀수 포인트(1점, 3점 등)마다 서브를 넣는 선수가 바뀌고, 짝수 포인트(0점, 2점 등)에서는 상대 선수가 서브를 넣습니다.
    • 복식 경기에서는 각 게임마다 서브 순서가 정해지며, 한 게임이 끝나면 상대 팀에서 서브를 넣을 선수를 정합니다.
    • 서브는 서비스 라인 뒤에서 대각선 방향의 서비스 박스 안으로 공을 넣어야 합니다.
    • 서브가 네트에 맞고 서비스 박스 안으로 들어가면 '레트(Let)'가 선언되고, 해당 서브는 다시 시도합니다.
    • 한 포인트에서 두 번의 서브 기회가 주어지며, 두 번 모두 실패하면 '더블 폴트(Double Fault)'로 상대방에게 1점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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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득점 방식: 포인트, 게임, 세트, 매치

    테니스 경기는 포인트, 게임, 세트, 매치의 순서로 득점이 진행됩니다.

    • 포인트(Point): 각 서브 이후 랠리가 이어지고, 공이 아웃되거나 반칙이 발생하면 포인트가 종료됩니다. 포인트는 0점(Love), 15점, 30점, 40점 순으로 올라갑니다.
    • 게임(Game): 한 선수가 40점 이후 1점 이상 앞서면 해당 게임을 가져갑니다. 만약 40점 동점(듀스, Deuce)이 되면, 한 선수가 연속으로 2점을 얻어야 게임을 승리합니다. 듀스 이후 먼저 1점을 얻으면 '어드밴티지(Advantage)'라고 합니다.
    • 세트(Set): 일반적으로 한 선수가 6게임을 먼저 이기면 해당 세트를 가져갑니다. 단, 5:5 동점 상황에서는 2게임 차이로 승리해야 합니다(7:5). 6:6 동점 상황에서는 '타이브레이크(Tiebreak)'라는 특별한 게임을 통해 세트 승자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이브레이크는 먼저 7점을 얻고 2점 이상 앞서는 선수가 승리합니다.
    • 매치(Match): 매치는 미리 정해진 세트 수를 먼저 이기는 선수가 승리합니다. 남자 단식 및 복식은 5세트 매치(3세트 선승), 여자 단식 및 복식, 혼합 복식은 3세트 매치(2세트 선승)로 진행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1.3. 코트(Court): 경기장의 모든 것

    테니스 코트는 직사각형 모양이며, 중앙에 네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코트 라인은 단식 경기와 복식 경기에서 사용되는 범위가 다릅니다.

    • 크기: 코트 전체 길이는 23.77m, 너비는 단식 8.23m, 복식 10.97m입니다.
    • 네트: 네트 중앙의 높이는 0.914m, 양쪽 끝의 높이는 1.07m입니다.
    • 베이스라인(Baseline): 코트 양쪽 끝에 있는 선으로, 서브 시 공을 쳐야 하는 기준선입니다.
    • 사이드라인(Sideline): 코트 양 옆에 있는 선으로, 단식 경기와 복식 경기에서 사용되는 범위가 다릅니다.
    • 서비스라인(Service Line): 네트에서 6.40m 떨어진 곳에 있는 선으로, 서브 시 공이 떨어져야 하는 구역을 구분합니다.
    • 센터 서비스라인(Center Service Line): 서비스라인 중앙에서 네트까지 수직으로 그어진 선입니다.
    • 센터마크(Center Mark): 베이스라인 중앙에 있는 짧은 선으로, 서브 시 위치를 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1.4. 장비: 공, 라켓

    • 테니스 공(Tennis Ball): 규정된 크기와 무게, 바운스 높이를 가져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노란색 또는 흰색을 사용합니다.
    • 테니스 라켓(Tennis Racket): 규정된 길이와 무게, 헤드 크기를 가져야 합니다. 선수들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라켓을 선택합니다.

    2. 반칙과 처벌: 공정한 경기를 위한 규칙

    테니스 경기 중에는 다양한 반칙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처벌이 주어집니다.

    2.1. 서브 반칙(Service Fault)

    • 풋 폴트(Foot Fault): 서브를 넣을 때 발이 베이스라인이나 센터마크를 밟거나, 코트 안으로 들어가면 풋 폴트가 선언됩니다.
    • 네트 터치(Net Touch): 서브한 공이 네트에 맞고 서비스 박스 밖으로 나가면 서브 폴트입니다.
    • 서비스 박스 벗어남: 서브한 공이 상대방 서비스 박스 안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서브 폴트입니다.

    2.2. 경기 중 반칙

    • 더블 히트(Double Hit): 공을 한 번의 스트로크로 두 번 이상 치면 반칙입니다.
    • 네트 터치(Net Touch): 경기 중 선수의 몸이나 라켓이 네트에 닿으면 반칙입니다.
    • 공을 코트 밖에서 침: 공이 코트 바운드되기 전에 치거나, 코트 밖으로 나간 공을 치면 반칙입니다.
    • 상대방 방해: 고의적으로 소리를 지르거나 움직여 상대방의 플레이를 방해하면 반칙이 될 수 있습니다.
    • 공이 신체에 맞음: 공이 라켓 이외의 신체 부위에 맞으면 반칙입니다.

    2.3. 심판 판정 및 페널티

    • 대부분의 프로 경기에서는 심판이 경기 규칙 위반 여부를 판단하고 판정을 내립니다.
    • 반칙이 선언되면 상대방에게 1점이 주어집니다.
    • 심판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규칙을 위반하거나 비신사적인 행위를 할 경우, 포인트 페널티, 게임 페널티, 심한 경우 매치 몰수패까지 주어질 수 있습니다.

    3. 테니스 용어 해설: 경기 관람의 재미를 더하다

    테니스 경기에는 다양한 전문 용어들이 사용됩니다. 주요 용어들을 이해하면 경기 관람이 더욱 흥미로워질 것입니다.

    3.1. 서브 관련 용어

    • 에이스(Ace): 상대방이 라켓에 공을 대지 못하고 바로 득점하는 완벽한 서브.
    • 레트(Let): 서브한 공이 네트에 맞고 서비스 박스 안으로 들어와 다시 서브를 시도해야 하는 상황.
    • 더블 폴트(Double Fault): 한 포인트에서 두 번의 서브 모두 실패하는 것.

    3.2. 경기 중 용어

    • 발리(Volley): 공이 바운드되기 전에 네트 근처에서 라켓으로 쳐서 넘기는 기술.
    • 그라운드 스트로크(Groundstroke): 공이 바운드된 후 치는 모든 스트로크 (포핸드, 백핸드).
    • 포핸드(Forehand): 오른손잡이 기준으로 오른손으로 라켓을 휘둘러 치는 스트로크.
    • 백핸드(Backhand): 오른손잡이 기준으로 왼손 또는 양손으로 라켓을 휘둘러 치는 스트로크.
    • 로브(Lob): 상대방 머리 위로 높게 띄워 넘기는 공.
    • 드롭샷(Drop Shot): 네트 바로 앞에 살짝 떨어뜨리는 공.
    • 스매시(Smash): 머리 위 높은 공을 강하게 내려찍는 기술.

    3.3. 점수 관련 용어

    • 듀스(Deuce): 게임 스코어가 40:40 동점인 상황.
    • 어드밴티지(Advantage): 듀스 상황에서 다음 포인트를 얻으면 게임을 가져가는 유리한 상황. '어드밴티지 인(Advantage In)'은 서브를 넣는 선수에게 유리한 상황, '어드밴티지 아웃(Advantage Out)'은 서브를 받는 선수에게 유리한 상황을 의미합니다.
    • 타이브레이크(Tiebreak): 세트 스코어 6:6 동점 상황에서 진행되는 특별 게임.

    3.4. 기타 용어

    • 언포스드 에러(Unforced Error): 상대방의 압박 없이 스스로 범하는 실수.
    • 포스드 에러(Forced Error): 상대방의 좋은 플레이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범하게 되는 실수.

    테니스는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 전략과 기술, 그리고 정신력이 중요한 스포츠입니다. 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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