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냉장고 사용시 고장이 의심되는 이상 증상 해결 하는 방법이모저모 2024. 9. 6. 18:50반응형
고장 진단하기
제품의 고장 원인을 진단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알아두기
• LG전자의 과실이 아닌 외부 요인(와이파이 사용 불가, 와이파이 연결 해제, 앱 스토어 정책 변경, 앱 사용 불가 등)에 의해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 고장 진단 기능은 사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현지 사정에 따라 서비스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LG ThinQ로 고장의 원인 진단하기
와이파이가 장착된 제품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LG ThinQ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LG ThinQ 앱을 실행한 후 메뉴의 스마트 진단을 선택하세요. LG ThinQ 앱에서 안내하는 절차에 따라 제품을 진단하세요.
반응형신호음으로 고장의 원인 진단하기
LG ThinQ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신호음을 전송하여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LG ThinQ 앱을 실행한 후 메뉴의 스마트 진단을 선택하세요.
• 스마트 진단을 실행하기 위해서 제품 등록을 먼저 해야합니다. 사용설명서의 LG ThinQ 사용하기와 LG ThinQ 앱에서 안내하는 설명을 참고하세요.
1 냉장실 문을 여세요.
2 스마트폰의 마이크 부분을 냉장고 제어창 앞에 가져다 대세요.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아래쪽에 마이크가 있습니다.
3 제어창의 설정 버튼을 눌러 스마트 진단 기능을 선택하세요.
4 제어창의 확인 버튼을 눌러 스마트 진단 기능을 실행하세요.
•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신호음이 멈출 때까지 스마트폰을 떼지 말고 기다리세요.
5 데이터 전송이 완료된 후 스마트 진단 결과가 LG ThinQ 앱에 나타납니다.
얼음이 제대로 얼지 않아요.
냉장고를 새로 설치했나요?
• 냉장고를 설치한 다음 약 24시간이 지나야 아이스 메이커에서 얼음을 만들 수 있습니다.
냉동실 온도가 너무 높게 설정되어 있나요?
• 냉동실 온도가 높으면 얼음이 천천히 만들어집니다. 아이스 메이커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냉동실 온도를 현재 설정된 온도보다 낮게 설정하세요.
냉장고 문을 자주 열었나요?
• 냉장고 문을 자주 열면 냉기가 빠져나가 얼음을 만드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지 마세요.
냉장고 문이 제대로 닫혀 있나요?
• 냉장고 문이 제대로 닫혀 있지 않으면 냉동실 온도가 높아져 얼음이 만들어지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냉장고의 문을 꼭 닫으세요.
냉장, 냉동이 전혀 안 돼요.
전기가 끊겼나요?
• 집 안의 다른 제품 전원을 확인하세요.
전원 플러그가 콘센트에서 빠져 있나요?
•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바르게 끼우세요.
전원은 220 V인가요?
• 110 V일 때는 변압기를 연결하여 사용하세요. 변압기를 연결해 사용할 때,
변압기의 전원 램프가 꺼져 있나요?
• 변압기의 램프를 확인하고 켜세요.
냉장, 냉동이 잘 되지 않아요.
냉장고 설정 온도를 확인했나요?
• 식품의 종류 및 보관 방법에 따라 냉각 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설정된 온도보다 낮게 설정하세요.
냉장고가 햇빛을 직접 받거나 가스레인지 같은 열이 나오는 제품 가까이에 있나요?
• 열이 나오는 제품 주변을 피해 다른 곳에 다시 설치하세요.
뜨거운 음식을 식히지 않고 넣었나요?
• 뜨거운 음식은 바로 넣지 말고 식혀서 넣으세요. (음식의 조리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식품을 많이 넣었나요?
• 냉장고에 여유 공간이 있도록 식품을 넣으세요.
냉장고 문이 제대로 닫혀 있나요?
• 넣어둔 식품이 문에 끼이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문을 꽉 닫으세요.
냉장고 주위에 적당한 공간이 있나요?
• 냉장고를 설치할 때는 냉장고를 천장과 좌우 벽면에서 최소 10 cm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하세요.
설치한 곳의 온도가 5 ℃보다 아래인가요?
• 주위 온도가 5 ℃보다 높은 곳에 설치하세요.
설치한 곳의 온도가 43 ℃보다 높은가요?
• 주위 온도가 43 ℃보다 낮은 곳에 설치하세요.
냉장실 식품이 얼어요.
냉장고 설정 온도를 확인했나요?
• 식품의 종류 및 보관 방법에 따라 냉각 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설정된 온도보다 높게 설정하세요.
수분이 많고 얼기 쉬운 식품을 선반 안쪽 냉기가 나오는 곳 부근에 넣었나요?
• 수분이 많고 얼기 쉬운 식품은 선반의 바깥쪽에 넣으세요.
수분이 많고 얼기 쉬운 식품을 냉장실 위쪽 선반에 넣었나요?
• 수분이 많고 얼기 쉬운 식품은 냉장실 아래쪽 선반에 넣으세요
냉장고 안쪽, 야채칸 덮개 밑면에 이슬이 맺혀요.
뜨거운 음식을 식히지 않고 넣었나요?
• 뜨거운 음식은 바로 넣지 말고 식혀서 넣으세요. (음식의 조리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냉장고 문을 오랫동안 열어 두었나요?
• 냉장고 문을 닫으면 이슬이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물기가 없는 수건으로 닦으면 이슬을 빨리 없앨 수 있습니다.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았나요?
• 냉장고 밖과 안의 온도 차이로 이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기가 없는 수건으로 닦으면 이슬을 빨리 없앨 수 있습니다.
물기가 많은 식품을 보관할 때 뚜껑을 닫지 않고 넣었나요?
• 음식을 보관할 때는 뚜껑이 있는 그릇에 담거나 밀봉해서 넣으세요
냉동실에 성에가 생겨요.
냉동실 문을 잘 닫았나요?
• 냉동실 안에 넣어둔 식품이 튀어 나와 문이 잘 닫히지 않는지 확인하고 문을 꼭 닫으세요.
뜨거운 음식을 식히지 않고 넣었나요?
• 뜨거운 음식은 바로 넣지 말고 식혀서 넣으세요. (음식의 조리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냉동실의 냉기가 들어오거나 나가는 곳이 막혀 있나요?
• 냉동실 안에 냉기가 잘 돌 수 있게 냉기가 들어오거나 나가는 곳이 막히지 않게 하세요.
냉동실에 안에 식품을 가득 채웠나요?
• 식품으로 가득 채우지 말고 정리해서 여유 있게 넣으세요.
냉장고 안쪽과 바깥쪽에 성에나 이슬이 생겨요.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았거나 문이 제대로 닫혀 있나요?
• 냉장고의 차가운 안쪽으로 따뜻한 공기가 들어가면 성에나 이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냉장고를 설치한 곳의 습도가 높은가요?
• 냉장고를 설치한 곳의 습도가 높거나 장마철 같은 때에는 냉장고 겉에 이슬이 맺힐 수 있습니다. 물기가 없는 수건으로 닦으세요.
냉장고 주위에 물기가 있어요.
냉장고 주위에 물이 흘러나와 있나요?
• 싱크대나 주변에서 물이 흘러나온 것인지 확인하세요.
냉장고 바닥에 물기가 있나요?
• 냉동식품이 녹아서 물이 흘러내리거나 그릇이 깨지거나 넘어져 물이 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세요.
냉장고 안에서 냄새가 나요.
냉장고 설정 온도를 확인했나요?
• 음식을 최적의 상태로 보관하려면 기본 설정 온도에서 1도 내린 온도로 설정하세요.
냄새가 강한 음식물을 넣었나요?
• 냄새가 강한 음식물은 밀폐 용기에 넣어서 보관하세요.
야채실에 보관한 채소가 상했나요?
• 상한 채소를 버리고 야채실을 청소하세요. 채소를 너무 오래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냉장고 안의 실내등이 켜지지 않아요.
냉장고 안의 실내등이 꺼져 있나요?
• 냉장고 안의 실내등은 소비자가 직접 바꾸기 어렵습니다. 실내등이 켜지지 않을 때는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로 연락하세요. (실내등이 있는 모델만 해당)
냉장고 문이 잘 닫히지 않아요.
냉장고가 앞쪽으로 기울어져 있나요?
• 냉장고 밑에 있는 높이 조절 나사를 조정해서 냉장고 앞쪽을 약간 높게 하세요.
선반이 제대로 끼워져 있나요?
• 선반을 잘못 넣으면 냉장고 문이 닫히지 않습니다. 선반을 넣을 때는 바르게 넣으세요.
냉장고 문을 세게 닫았나요?
• 냉장고 문을 닫을 때는 문을 닫는 힘이나 속도에 따라 문이 살짝 열린 후 닫힐 수 있습니다. 너무 세게 닫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냉장고 문이 잘 열리지 않아요.
냉장고 문을 닫고 바로 열었나요?
• 냉장고 문을 닫은 후 1분 안에 다시 열려고 하면 냉장고 안의 압력 때문에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1분이 지나면 여세요.
냉장고 문이 들썩거려요.
열고 닫은 문의 다른 쪽 문이 들썩거리나요?
• 냉장고 문을 열고 닫을 때, 다른 쪽 문이 들썩거리는 것은 냉장실과 냉동실 압력에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고장이 아닙니다.
냉장고를 만지면 따뜻해요.
냉장고 앞면의 둘레나 옆면을 만졌나요?
• 이슬 맺힘 현상을 막기 위해 냉장고 앞면 둘레와 옆면에 방열관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처음 설치한 다음이나 여름에는 뜨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서 시끄러운 소음이나 이상한 소리가 나요.
냉장고를 바닥이 약하거나 평평하지 않은 곳에 설치했나요?
• 냉장고는 바닥이 단단하고 수평인 곳에 설치하세요.
냉장고 뒷면이 벽에 닿았나요?
• 냉장고를 천장과 좌우 벽면에서 최소 10 cm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하세요.
냉장고 뒤나 위에 물건이 떨어져 있나요?
• 냉장고 뒤 또는 위에 있는 물건을 치우세요.
냉장고에서 소리가 들려요.
“딱” “뚝” 하는 소리가 들리나요?
• 냉장고 안의 온도 변화에 따라 여러 부품들이 수축 또는 팽창할 수 있습니다. 또 냉장고의 제어 장치가 작동할 때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드르륵~” “덜컥” “웅~” 같은 소리가 들리나요?
• 냉장고가 작동을 시작하거나 멈출 때 압축기나 팬이 돌아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자동차가 시동을 켜거나 끌 때 발생하는 소리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꾸르륵~” 하며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리나요?
• 냉장실이나 냉동실에서 냉매의 상태가 액체 또는 기체로 바뀌면서 소리가 납니다.
문을 닫고 바로 “슈~” “ 쉭~” 하는 바람 소리가 들리나요?
• 냉장실이나 냉동실로 들어온 더운 공기가 빨리 차가워지면 냉장고 안의 압력이 일시적으로 낮아집니다. 냉장고 안에서 공기를 차갑게 만드는 냉매의 상태 변화가 일어나서 소리가 납니다.
냉장고에서 떨리는 소리가 들리나요?
• 마루나 평평하지 않은 바닥 위, 나무 소재로 된 벽 앞에 냉장고를 설치하면 진동 때문에 냉장고의 떨림 소리가 커질 수 있습니다.
처음 설치할 때 냉장고의 소리가 크게 들리나요?
• 냉장고를 처음 작동시키면 온도를 빨리 낮추기 위해 부품이 빠르게 돌기 때문에 소리가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일정 온도 아래로 내려가면 소리도 작아집니다.
가전제품과 스마트폰을 와이파이로 연결할 수 없어요.
스마트폰에 연결된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맞지 않나요?
• 스마트폰 와이파이 설정 메뉴에서 사용 중인 와이파이 신호를 찾아 ‘네트워크 지우기’를 선택한 후 제품 등록을 처음부터 진행하세요.
스마트폰의 자동 네트워크 연결 기능이 설정되어 있나요?
• 스마트폰의 모바일 와이파이 설정 내의 고급 항목 (더보기)에서 ‘모바일 데이터 자동 전환’, ‘스마트 네트워크 전환’, ‘패스포인트’, ‘인터넷 사용 불가’ 항목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하세요. 단, 제조사/통신사마다 항목 이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 중인가요?
•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를 끄고 와이파이를 연결한 후 제품을 등록하세요.
구형 무선 공유기를 사용 중인가요?
• 구형 무선 공유기*1의 이름이나 비밀번호에 한글 또는 한글+한자키 조합의 특수문자(★, □, ■, ♥ 등)가 포함되어 있으면 냉장고를 무선 공유기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는 반드시 영문이나 숫자, 혹은 영문과 숫자 조합으로 설정하세요. *1 구형 무선 공유기는 유니코드(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다루도록 설계된 표준 문자 전산 처리 방식) UTF-8을 지원하지 않는 공유기입니다.
무선 공유기 주파수가 2.4 GHz 인가요?
• 제품 연결 시 2.4 GHz 네트워크만 지원합니다. 5 GHz 네트워크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공유기 주파수를 확인하려면 통신사 또는 공유기 제조사에 문의하세요. 가전제품과 공유기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 가전제품과 공유기 사이 거리가 먼 경우 신호가 약해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유기 위치를 이동하여 제품과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