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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구 경기의 기본 규칙과 경기 진행 방법 및 용어 해설 등 배구의 모든 것이모저모 2024. 10. 21. 09:18반응형
배구는 네트를 사이에 두고 두 팀이 공을 주고받으며 득점을 겨루는 스포츠입니다.
빠른 속도와 높은 점프력, 그리고 팀워크가 요구되는 역동적인 경기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배구 경기의 기본 규칙
- 코트: 정사각형 모양의 코트를 중앙의 네트로 나누어 사용합니다.
- 팀: 각 팀은 최대 12명까지 선수를 등록할 수 있으며, 한 번에 6명이 코트에 들어갑니다.
- 득점: 공을 상대 코트에 떨어뜨리거나 상대팀이 실수를 할 경우 득점합니다.
- 랠리 포인트 시스템: 어느 팀이 서브를 하든 상관없이 랠리마다 득점이 인정됩니다.
- 3회 접촉: 한 팀은 공을 최대 3번까지 건드릴 수 있습니다. 블로킹은 3회 접촉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동일한 선수가 연속해서 두 번 공을 건드릴 수 없습니다.
- 목표: 상대 코트에 공을 떨어뜨려 득점하는 것입니다.
- 세트: 보통 5세트로 진행되며, 1~4세트는 25점, 5세트는 15점을 먼저 얻는 팀이 승리합니다.
- 네트: 공은 반드시 네트를 넘어 상대 코트로 가야 합니다.
- 서비스: 경기 시작 시 서브 라인 뒤에서 공을 던져 상대 코트로 보내는 행위입니다.
- 블로킹: 상대의 스파이크를 네트 위에서 손으로 막는 행위입니다.
- 수비: 상대의 공격을 막아내는 행위입니다.
반응형경기 진행 방법
- 서브: 한 세트의 시작과 득점 후에는 서브를 통해 랠리를 시작합니다.
- 공격: 공을 상대 코트에 떨어뜨리기 위해 스파이크, 오버헤드 패스 등 다양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 수비: 상대팀의 공격을 막아내고 공격 기회를 만들기 위해 리시브, 디그 등의 기술을 사용합니다.
- 블로킹: 네트 앞에서 상대팀의 스파이크를 막아내는 기술입니다.
- 교체: 경기 중 선수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 득점: 상대 코트에 공이 떨어지거나, 상대 팀이 규칙을 위반하면 득점하게 됩니다.
- 세트 종료: 한 팀이 먼저 정해진 점수를 얻으면 세트가 종료됩니다.
- 경기 종료: 3개의 세트를 먼저 이긴 팀이 최종 승리합니다.
배구 용어
- 서브(Serve): 경기를 시작하거나 득점 후 공을 처음으로 상대 코트로 보내는 행위
- 리시브(Receive): 상대팀의 서브를 받아내는 행위
- 디그(Dig): 바닥 가까이 떨어지는 공을 몸으로 막아내는 기술
- 오버헤드 패스(Overhead pass): 머리 위로 공을 넘겨주는 패스
- 언더핸드 패스(Underhand pass): 아래에서 공을 쳐서 넘겨주는 패스
- 스파이크(Spike): 공을 강하게 때려 상대 코트에 떨어뜨리는 공격 기술
- 블로킹(Blocking): 네트 앞에서 상대팀의 스파이크를 막는 행위
- 세터(Setter): 공격수에게 공을 배분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선수
- 패스: 동료에게 공을 전달하는 기술 (오버헤드 패스, 언더핸드 패스 등)
- 랠리: 서브부터 한 팀이 실수를 하거나 공이 코트 밖으로 나갈 때까지 이어지는 한 번의 공격과 수비 과정
- 오픈 공격: 네트 중앙을 향해 때리는 공격
- 파이프 공격: 세터의 손을 통과하여 공격하는 기술
- 롤링 공격: 손목 스냅을 이용하여 공에 회전을 주는 공격
- 팁: 손가락 끝으로 살짝 건드려 공을 넘기는 기술
- 레프트: 왼쪽 사이드에서 주로 공격을 담당하는 선수
- 라이트: 오른쪽 사이드에서 주로 공격을 담당하는 선수
- 센터: 중앙에서 블로킹과 공격을 담당하는 선수
- 리베로: 수비 전문 선수로, 유니폼 색깔이 다르고 공격에 참여할 수 없음
- 속공(Quick attack): 세터가 빠르게 공을 올려 공격수가 빠르게 스파이크를 하는 공격
- 오픈 공격(Open attack): 코트의 넓은 공간을 활용하여 공격하는 것
- 퀵 오픈(Quick open): 속공과 오픈 공격의 중간 형태의 공격, 세터의 빠른 토스에 맞춰 공격하는 빠른 공격
- 블로킹 에러(Blocking error): 블로킹을 하다가 네트를 건드리거나 상대 코트로 공을 넘기는 실수
- 발리(Volley): 공을 잡지 않고 바로 때리는 것
배구 반칙
- 네트 터치: 선수가 네트에 손이나 다른 신체 부위가 닿는 경우
- 발로 공을 치는 행위: 발로 공을 건드리는 행위
- 더블 히트: 한 선수가 한 번의 액션으로 공을 두 번 이상 건드리는 행위
- 네트 밑 침입: 네트 아래로 상대 코트에 들어가는 행위
- 시간 지연: 의도적으로 경기를 지연시키는 행위
- 반칙 행위: 상대 선수를 밀거나, 잡아끌거나, 때리는 등의 반칙 행위
- 네트 터치: 네트를 건드리는 행위
- 풋 폴트: 공을 칠 때 발이 중앙선을 넘어가는 행위
- 백 애택 라인 침범: 후위 지역의 선수가 전위 지역에서 공격하는 행위
- 서브 실패: 서브가 네트에 걸리거나 코트 밖으로 나가는 경우
- 시간 지연: 경기를 지연시키는 행위
- 포 네트 터치: 한 팀이 공을 네 번 이상 건드리는 행위
- 발로 공을 치는 행위: 손이나 팔 이외의 다른 신체 부위로 공을 치는 행위
- 코트 밖으로 나가는 행위: 공이 코트 밖으로 나가는 행위
반칙 유형에 따른 징계
- 네트 터치, 네트 아래 침범: 상대팀에게 득점
- 더블 히트, 포 네트 터치: 상대팀에게 득점
- 발로 공을 치는 행위: 상대팀에게 득점
- 시간 지연: 경고 후 퇴장
- 코치의 부정 행위: 경고, 퇴장, 팀 벌금 등
- 상대팀에게 득점: 가장 흔한 징계로, 반칙을 저지른 팀은 상대팀에게 1점을 잃게 됩니다.
- 서브권 상실: 반칙을 저지른 팀의 서브권이 상대팀에게 넘어갑니다.
- 경고: 심판의 재량에 따라 경고를 받을 수 있으며, 경고가 누적될 경우 퇴장 등 더 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퇴장: 심각한 반칙이나 경고 누적 시 선수가 퇴장될 수 있습니다. 퇴장된 선수는 경기에 참여할 수 없으며, 팀은 한 명이 부족한 상태로 경기를 이어가야 합니다.
반칙 판정 시 유의사항
- 심판의 판단: 최종 판정은 심판의 판단에 따릅니다.
- 비디오 판독: 의심스러운 장면은 비디오 판독을 통해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팀 파울: 한 팀이 특정 시간 안에 일정 횟수 이상의 반칙을 범하면 페널티를 받습니다.
- 규칙 변경: 배구 규칙은 지속적으로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항상 최신 규칙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리그별 차이: 프로 리그, 아마추어 리그, 국제 대회 등 리그마다 세부적인 규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배구의 재미
- 빠른 속도와 박진감: 짧은 시간 안에 끊임없이 이어지는 랠리는 짜릿한 긴장감을 선사합니다.
- 다양한 기술: 스파이크, 블로킹, 리시브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해 화려한 플레이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 팀워크의 중요성: 6명이 하나가 되어 호흡을 맞춰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배구는 단순한 운동을 넘어 팀워크, 전략, 그리고 개인의 역량이 어우러진 종합 스포츠입니다. 이 글을 통해 배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경기를 관람할 때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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