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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노보드 경기 규칙, 반칙, 처벌 등 관련 정보 상세 안내
    이모저모 2025. 2. 8.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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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스노보드 경기 종목

    스노보드 경기는 크게 알파인프리스타일로 나뉩니다.

    알파인

    • 대회전: 기문을 통과하며 속도를 겨루는 경기
    • 평행대회전: 두 선수가 평행 코스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속도를 겨루는 경기
    • 스노보드 크로스: 여러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여 다양한 지형지물을 통과하며 순위를 겨루는 경기

    프리스타일

    • 하프파이프: 반원통형 슬로프에서 공중 기술을 선보이는 경기
    • 슬로프스타일: 다양한 지형지물(점프대, 레일 등)을 통과하며 기술을 선보이는 경기
    • 빅에어: 높은 점프대에서 공중 기술을 선보이는 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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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일반적인 경기 규칙

    경기 시작

    • 모든 선수는 정해진 순서에 따라 출발합니다.
    • 출발 신호에 맞춰 출발해야 하며, 부정 출발 시 벌칙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경기 중

    • 코스를 이탈하거나, 다른 선수와 충돌하는 경우 실격 처리될 수 있습니다.
    • 정해진 기술 외에 위험한 동작은 금지됩니다.
    • 경기 중 장비 고장 시, 심판의 판단에 따라 수리 시간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 종료

    • 결승선을 통과하는 순서대로 순위가 결정됩니다.
    • 시간 기록으로 순위를 정하는 경우, 가장 빠른 기록을 가진 선수가 우승합니다.

    3. 종목별 세부 규칙

    알파인

    • 기문을 정확하게 통과해야 합니다.
    • 기문을 건너뛰거나, 몸에 닿을 경우 벌칙이 부과됩니다.

    프리스타일

    • 하프파이프: 공중 기술의 난이도, 다양성, 안정성 등을 평가합니다.
    • 슬로프스타일: 다양한 지형지물을 활용한 기술의 난이도, 창의성, 연결성 등을 평가합니다.
    • 빅에어: 공중 기술의 난이도, 스타일, 랜딩의 안정성 등을 평가합니다.

    4. 반칙 및 처벌

    일반적인 반칙

    • 부정 출발
    • 코스 이탈
    • 다른 선수와의 충돌
    • 위험한 동작
    • 심판의 지시 불응

    종목별 반칙

    • 알파인: 기문 통과 실패
    • 프리스타일: 기술 실패, 랜딩 불안정

    처벌

    • 경고
    • 벌점
    • 실격
    • 출전 정지

    5. 경기 장비

    • 스노보드
    • 부츠
    • 헬멧
    • 보호 장비 (손목 보호대, 무릎 보호대 등)

    6. 기타

    • 경기 규칙은 대회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해당 대회 조직위원회의 규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노보드 용어 해설

    기본 용어

    • 데크 (Deck): 스노보드의 판을 말합니다.
    • 바인딩 (Binding): 부츠와 데크를 연결하는 장치입니다.
    • 부츠 (Boots): 스노보드화로, 발을 보호하고 데크와 연결합니다.
    • 엣지 (Edge): 데크의 양쪽에 있는 금속 부분으로, 눈에 박혀 턴을 가능하게 합니다.
    • 턴 (Turn): 스노보드를 기울여 방향을 바꾸는 기술입니다.
    • 라이딩 (Riding): 스노보드를 타고 슬로프를 내려오는 것을 말합니다.
    • 트릭 (Trick): 스노보드를 타고 공중에서 회전하거나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기술 용어

    • 알리 (Ollie): 스노보드를 탄 상태에서 점프하는 기술입니다.
    • 백사이드 (Backside): 몸을 뒤로 돌리면서 턴하는 기술입니다.
    • 프론트사이드 (Frontside): 몸을 앞으로 돌리면서 턴하는 기술입니다.
    • 카빙 (Carving): 엣지를 사용하여 눈을 파고 지나가듯이 턴하는 기술입니다.
    • 슬라이딩 (Sliding): 데크를 옆으로 미끄러뜨리면서 턴하는 기술입니다.
    • 에어 (Air): 공중으로 점프하여 트릭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 그립 (Grip): 공중에서 데크의 특정 부분을 손으로 잡는 기술입니다.
    • 스핀 (Spin): 공중에서 몸을 회전시키는 기술입니다.
    • 플립 (Flip): 공중에서 데크를 앞뒤로 회전시키는 기술입니다.

    기타 용어

    • 슬로프 (Slope): 스노보드를 탈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경사면입니다.
    • 파크 (Park): 점프대, 레일, 하프파이프 등 다양한 구조물이 설치된 공간입니다.
    • 하프파이프 (Halfpipe): 반원통 모양의 구조물로, 공중 기술을 연습하기에 좋습니다.
    • 점프대 (Jump): 공중으로 점프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구조물입니다.
    • 레일 (Rail): 금속 막대 모양의 구조물로, 미끄러지면서 기술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 왁싱 (Waxing): 데크의 활주력을 높이기 위해 왁스를 바르는 작업입니다.
    • 엣지 정비 (Edge Tuning): 엣지를 날카롭게 갈아주는 작업입니다.

    본 정보는 일반적인 스노보드 경기 규칙에 대한 설명이며, 모든 대회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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