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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김치 냉장고 사용시 고장이 의심되는 이상 증상 해결 하는 방법
    이모저모 2024. 9. 2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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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장 진단하기

    제품의 고장 원인을 진단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알아두기

    • LG전자의 과실이 아닌 외부 요인(Wi-Fi 사용 불가, Wi-Fi 연결 해제, 앱 스토어 정책, 앱 사용 불가 등)에 의해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 고장 진단 기능은 사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현지 사정에 따라 서비스 방식은 다를 수 있습니다.

     

    LG ThinQ로 고장의 원인 진단하기

    와이파이가 장착된 제품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LG ThinQ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LG ThinQ 앱을 실행한 후 메뉴의 스마트 진단을 선택하세요. LG ThinQ 앱에서 안내하는 절차에 따라 제품을 진단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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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호음으로 고장의 원인 진단하기

    LG ThinQ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신호음을 전송하여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LG ThinQ 앱을 실행한 후 메뉴의 스마트 진단을 선택하세요.

    • 스마트 진단을 실행하기 위해서 제품 등록을 먼저 해야합니다.

    사용설명서의 LG ThinQ 사용하기와 LG ThinQ 앱에서 안내하는 설명을 참고하세요.

    1 냉장실 문을 열어주세요. 오른쪽 위를 보면 ThinQ 로고가 있습니다.

    2 스마트폰의 마이크 부분을 ThinQ 로고에 가져다 대세요.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아래쪽에 마이크가 있습니다.

    3 제어창의 하칸 버튼을 3초 이상 눌러 스마트 진단 기능을 실행하세요.

    •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신호음이 멈출 때까지 스마트폰을 떼지 말고 기다리세요.

    4 데이터 전송 완료 후에는 스마트 진단 결과가 LG ThinQ 앱에 나타납니다.

     

    냉장, 냉동이 전혀 안 돼요.

    전기가 끊겼나요?

    • 집 안의 다른 제품 전원을 확인하세요.

    전원 플러그가 콘센트에서 빠져 있나요?

    •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바르게 끼우세요.

    전원은 220 V인가요?

    • 110 V일 때는 변압기를 연결하여 사용하세요.

    변압기를 연결해 사용할 때, 변압기의 전원 램프가 꺼져 있나요?

    • 변압기의 램프를 확인하고 켜세요.

     

    냉장, 냉동이 잘 되지 않아요.

    보관 온도가 ‘약’으로 설정되어 있나요?

    • 보관 온도를 ‘중’으로 설정하세요.

    냉장고가 햇빛을 직접 받거나 가스레인지 같은 열이 나오는 제품 가까이에 있나요?

    • 열이 나오는 제품 주변을 피해 다른 곳에 다시 설치하세요.

    뜨거운 음식을 식히지 않고 넣었나요?

    • 뜨거운 음식은 바로 넣지 말고 식혀서 넣으세요. (음식의 조리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식품을 많이 넣었나요?

    • 냉장고에 여유 공간이 있도록 식품을 넣으세요.

    냉장고 문이 제대로 닫혀 있나요?

    • 넣어둔 식품이 문에 끼이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문을 꽉 닫으세요.

    냉장고 주위에 적당한 공간이 있나요?

    • 냉장고를 설치할 때는 냉장고를 천장과 좌우 벽면에서 최소 10 cm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하세요.

    설치한 곳의 온도가 5 ℃보다 아래인가요?

    • 주위 온도가 5 ℃보다 높은 곳에 설치하세요.

    설치한 곳의 온도가 43 ℃보다 높은가요?

    • 주위 온도가 43 ℃보다 낮은 곳에 설치하세요.

    보관된 식품에 맞는 기능으로 설정되어 있나요?

    • 제어창에서 보관된 식품에 맞는 기능을 설정하세요.

    중칸 또는 하칸 서랍이 제대로 조립되어 있나요?

    • 중칸 또는 하칸 서랍을 제대로 조립하세요

     

    냉장실 식품이 얼어요.

    냉장실 온도가 ‘강’으로 설정되어 있나요?

    • 냉장실 온도를 ‘중’이나 ‘약’으로 설정하세요.

    수분이 많고 얼기 쉬운 식품을 선반 안쪽 냉기가 나오는 곳 부근에 넣었나요?

    • 수분이 많고 얼기 쉬운 식품은 선반의 바깥쪽에 넣으세요

    수분이 많고 얼기 쉬운 식품을 냉장실 위쪽 선반에 넣었나요?

    • 수분이 많고 얼기 쉬운 식품은 냉장실 아래쪽 선반에 넣으세요.

    식품을 제공된 용기 안에 넣어서 보관하고 있나요?

    • 식품을 제공된 용기 안에 넣어서 보관하세요.

     

    냉장고 내부에 이슬이 맺혀요.

    뜨거운 음식을 식히지 않고 넣었나요?

    • 뜨거운 음식은 바로 넣지 말고 식혀서 넣으세요. (음식의 조리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냉장고 문을 오랫동안 열어 두었나요?

    • 냉장고 문을 닫으면 이슬이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물기가 없는 수건으로 닦으면 이슬을 빨리 없앨 수 있습니다.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았나요?

    • 냉장고 밖과 안의 온도 차이로 이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기가 없는 수건으로 닦으면 이슬을 빨리 없앨 수 있습니다.

    물기가 많은 식품을 보관할 때 뚜껑을 닫지 않고 넣었나요?

    • 음식을 보관할 때는 뚜껑이 있는 그릇에 담거나 입구를 단단히 봉해서 넣으세요

     

    냉동실에 성에가 생겨요.

    냉동실 문을 잘 닫았나요?

    • 냉동실 안에 넣어둔 식품이 튀어 나와 문이 잘 닫히지 않는지 확인하고 문을 꼭 닫으세요.

    뜨거운 음식을 식히지 않고 넣었나요?

    • 뜨거운 음식은 바로 넣지 말고 식혀서 넣으세요. (음식의 조리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냉동실의 공기가 들어오거나 나가는 곳이 막혀 있나요?

    • 냉동실 안에 공기가 잘 돌 수 있게 공기가 들어오거나 나가는 곳이 막히지 않게 하세요.

    냉동실에 안에 식품을 너무 많이 빽빽하게 넣었나요?

    • 식품으로 가득 채우지 말고 정리해서 여유 있게 넣으세요.

     

    냉장고 안쪽과 바깥쪽에 성에나 이슬이 생겨요.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았거나 문이 제대로 닫혀 있나요?

    • 냉장고의 차가운 안쪽으로 따뜻한 공기가 들어가면 성에나 이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냉장고를 설치한 곳의 습도가 높은가요?

    • 냉장고를 설치한 곳의 습도가 높거나 장마철 같은 때에는 냉장고 겉에 이슬이 맺힐 수 있습니다. 물기가 없는 수건으로 닦으세요.

     

    김치가 빨리 시어집니다.

    제어창이(빠른)익힘, 유산균김치+ 또는 냉장으로 설정되어 있나요?

    • 제어창에서 보관된 식품에 맞는 기능을 설정하세요.

    제어창이 맛지킴김치(약)로 설정되어 있나요?

    • 제어창을 맛지킴김치(중)이나 맛지킴김치(강)로 설정하세요.

    맛지킴김치(강)로 선택할 시 김치가 얼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문 또는 서랍을 제대로 닫았나요?

    • 문 또는 서랍을 제대로 닫으세요.

     

    김치 표면 또는 우거지에 산막효모(흰 곰팡이)가 생깁니다.

    김치 저장 용기의 뚜껑을 제대로 닫았나요?

    • 뚜껑을 완전히 닫으세요. 뚜껑이 완전히 닫히지 않을 경우 공기와 접촉하여 산막효모(흰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 랩이나 위생비닐 등으로 김치 표면을 덮어서 보관하면 김치를 좀 더 오래 보관 할 수 있습니다.

     

    김치가 물러지고 힘이 없습니다.

    김치를 담글 때 적정량의 소금이나 젓갈류를 사용했나요?

    • 배추를 절일 때 소금이 적게 들어가면 김치의 빛깔은 좋으나 배추에 존재하는 효소 작용으로 쉽게 물러지고 힘이 없게 됩니다. 또한 젓갈류도 김치를 빨리 익게 하고 물러지는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일부 칸의 전원이 꺼졌습니다.

    제어창이 중칸 꺼짐 또는 하칸 꺼짐으로 설정되어 있나요?(적용 모델에 한 함)

    • 중칸 꺼짐 또는 하칸 꺼짐을 다른 설정으로 변경하세요.

    제어창이 상칸꺼짐 또는 중하칸꺼짐으로 선택되어 있나요?(적용 모델에 한 함)

    • 상칸꺼짐 또는 중하칸꺼짐을 다른 설정으로 변경하세요.

     

    냉장고 주위에 물기가 있어요.

    냉장고 주위에 물이 흘러나와 있나요?

    • 싱크대나 주변에서 물이 흘러나온 것인지 확인하세요.

    냉장고 바닥에 물기가 있나요?

    • 냉동 식품이 녹아서 물이 흘러내리거나 그릇이 깨지거나 넘어져 물이 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세요.

     

    냉장고 안에서 냄새가 나요.

    냉장실 온도가 ‘약’으로 설정되어 있나요?

    • 냉장실 온도를 ‘강’이나 ‘중’으로 설정하세요.

    냄새가 강한 음식물을 넣었나요?

    • 냄새가 강한 음식물은 밀폐 용기에 넣어서 보관하세요.

    채소칸에 보관한 채소가 상했나요?

    • 상한 채소를 버리고 채소칸을 청소하세요. 채소를 너무 오래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김치 저장 용기의 뚜껑이 열려 있나요?

    • 김치 저장 용기의 뚜껑을 완전히 닫아 주세요.

     

    냉장고 안의 실내등이 켜지지 않아요.

    냉장고 안의 실내등이 꺼져 있나요?

    • 냉장고 안의 실내등은 소비자가 직접 바꾸기 어렵습니다. 실내등이 켜지지 않을 때는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로 연락하세요.

     

    냉장고 문이 잘 닫히지 않아요.

    냉장고가 앞쪽으로 기울어져 있나요?

    • 냉장고 밑에 있는 높이 조절 나사를 조정해서 냉장고 앞쪽을 약간 높게 하세요.

    선반이 제대로 끼워져 있나요?

    • 선반을 잘못 넣으면 냉동실 문이 닫히지 않습니다.

    선반을 넣을 때는 바르게 넣으세요. 냉장고 문을 세게 닫았나요?

    • 냉장고 문을 닫을 때는 문을 닫는 힘이나 속도에 따라 문이 살짝 열린 후 닫힐 수 있습니다. 너무 세게 닫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제품 천장과 서랍에 보관된 식품이 서로 닿아 있나요?

    • 식품이 천장에 닿지 않도록 저장하세요.

     

    냉장고 문이 잘 열리지 않아요.

    냉장고 문을 닫고 바로 열었나요?

    • 냉장고 문을 닫은 후 1분 안에 다시 열려고 하면 냉장고 안의 압력 때문에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1분이 지나면 여세요.

     

    냉장고 문이 들썩거려요.

    열고 닫은 문의 다른 쪽 문이 들썩거리나요?

    • 냉장고 문을 열고 닫을 때, 다른 쪽 문이 들썩거리는 것은 냉장실과 냉동실 압력에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고장이 아닙니다.

     

    냉장고의 앞쪽이나 옆쪽이 따뜻해요.

    냉장고의 방열 파이프가 설치된 부분을 만졌나요?

    • 냉장고 전면의 가장자리, 냉장실과 냉동실의 칸막이 부분과 옆면에는 이슬 맺힘 현상을 막기 위해 방열 파이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냉장고를 설치한 다음이나 여름에는 특히 뜨겁게 느껴질 수 있으나 고장이 아닙니다.

     

    냉장고에서 시끄러운 소음이나 이상한 소리가 나요.

    냉장고를 바닥이 약하거나 평평하지 않은 곳에 설치했나요?

    • 냉장고는 바닥이 단단하고 수평인 곳에 설치하세요.

    냉장고 뒷면이 벽에 닿았나요?

    • 냉장고를 천장과 좌우 벽면에서 최소 10 cm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하세요.

    냉장고 뒤나 위에 물건이 떨어져 있나요?

    • 냉장고 뒤 또는 위에 있는 물건을 치우세요.

     

    냉장고에서 소리가 들려요.

    “딱” “뚝” 하는 소리가 들리나요?

    • 냉장고 안의 온도 변화에 따라 여러 부품들이 수축 또는 팽창할 수 있습니다. 또 냉장고의 제어 장치가 작동할 때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드르륵~” “덜컥” “웅~” 같은 소리가 들리나요?

    • 냉장고가 작동을 시작하거나 멈출 때 압축기나 팬이 돌아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자동차가 시동을 켜거나 끌 때 발생하는 소리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꾸르륵~” 하며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리나요?

    • 냉장실이나 냉동실에서 냉매의 상태가 액체 또는 기체로 바뀌면서 소리가 납니다.

    문을 닫고 바로 “슈~” “ 쉭~” 하는 바람 소리가 들리나요?

    • 냉장실이나 냉동실로 들어온 더운 공기가 빨리 차가워지면 냉장고 안의 압력이 일시적으로 낮아집니다. 냉장고 안에서 공기를 차갑게 만드는 냉매의 상태 변화가 일어나서 소리가 납니다.

    냉장고에서 떨리는 소리가 들리나요?

    • 마루나 평평하지 않은 바닥 위, 나무 소재로 된 벽 앞에 냉장고를 설치하면 진동 때문에 냉장고의 떨림 소리가 커질 수 있습니다.

    처음 설치할 때 냉장고의 소리가 크게 들리나요?

    • 냉장고를 처음 작동시키면 온도를 빨리 낮추기 위해 부품이 빠르게 돌기 때문에 소리가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일정 온도 아래로 내려가면 소리도 작아집니다.

     

    가전제품과 스마트폰을 와이파이로 연결할 수 없어요.

    스마트폰에 연결된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맞지 않나요?

    • 스마트폰 와이파이 설정 메뉴에서 사용 중인 와이파이 신호를 찾아 ‘네트워크 지우기’를 선택한 후 제품 등록을 처음부터 진행하세요.

    스마트폰의 자동 네트워크 연결 기능이 설정되어 있나요?

    • 스마트폰의 모바일 와이파이 설정 내의 고급 항목 (더보기)에서 ‘모바일 데이터 자동 전환’, ‘스마트 네트워크 전환’, ‘패스포인트’, ‘인터넷 사용 불가’ 항목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하세요. 단, 제조사/통신사마다 항목 이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 중인가요?

    •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를 끄고 와이파이를 연결한 후 제품을 등록하세요.

    구형 무선 공유기를 사용 중인가요?

    • 구형 무선 공유기*1의 이름이나 비밀번호에 한글 또는 한글+한자키 조합의 특수문자(★, □, ■, ♥ 등)가 포함되어 있으면 냉장고를 무선 공유기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는 반드시 영문이나 숫자, 혹은 영문과 숫자 조합으로 설정하세요.

    *1 구형 무선 공유기는 유니코드(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다루도록 설계된 표준 문자 전산 처리 방식) UTF-8을 지원하지 않는 공유기입니다.

    무선 공유기 주파수가 2.4 GHz 인가요?

    • 제품 연결 시 2.4 GHz 네트워크만 지원합니다. 5 GHz 네트워크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공유기 주파수를 확인하려면 통신사 또는 공유기 제조사에 문의하세요.

    가전제품과 공유기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 가전제품과 공유기 사이 거리가 먼 경우 신호가 약해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유기 위치를 이동하여 제품과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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