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 트롬 세탁기 사용시 고장이 의심되는 이상 증상 해결 방법이모저모 2024. 8. 14. 18:56반응형
LG ThinQ로 고장 진단하기
와이파이가 장착된 제품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LG ThinQ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LG ThinQ를 실행한 후 메뉴의 스마트 진단을 선택하세요. LG ThinQ에서 안내하는 절차에 따라 제품을 진단하세요.
신호음으로 고장 진단하기
앱을 이용한 스마트 진단이 계속 실패하였을 경우, 앱에서 안내하는 소리로 진단 사용하기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안내에 따르세요.
1 문을 닫은 후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2 전화기를 세탁기는 시작/일시정지 버튼의 우측, 건조기는 전원 버튼의 좌측에 대세요.
• 전화기의 마이크 부분이 제품을 향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3 설정-세탁기(건조기) 기타 설정-스마트 진단으로 진입한 후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 스마트 진단 버튼을 누르기 전 다른 버튼이나 다이얼을 조작하였다면 전원을 끈 다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세요.
• 스마트 진단을 위한 데이터 전송 중에는 전화기를 제품에 계속 대고 있으세요. 화면에 데이터 전송을 위한 남은 시간이 표시됩니다.
• 전송음이 귀에 거슬릴 수 있으나 정확한 고장 진단을 위해 소리가 멈출 때까지 전화기를 떼지 마세요.
4 데이터 전송이 완료된 후 스마트 진단 결과가 앱에 표시됩니다.
•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면 전송 완료 표시와 함께 수 초 후 자동으로 제품의 전원이 꺼집니다.
반응형에러 메시지
제품 사용 중 표시부에 알림 내용이 나타나면 서비스를 문의하기 전에 아래 사항을 확인하세요. 표시부 알림은 구입한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세탁기 탈수 안 됨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나요?
• 세탁물을 고르게 펴세요.
제품이 수평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나요?
• 바닥이 단단하고 고른 장소에 설치하고 수평 상태를 확인하세요.
운송용 고정볼트를 제거하지 않았나요?
• 운송용 고정볼트를 제거하세요.
인형, 니트류 등을 하나만 세탁했나요?
• 인형은 치우침에 의해 탈수가 안 될 수 있습니다. 니트류는 골고루 펴서 다시 한 번 진행하세요.
이불을 두 장 이상 같이 세탁했나요?
• 이불을 크기에 상관없이 한 장씩 세탁하세요.
세탁물이 뭉쳐 있나요?
•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세탁기 탈수 안 됨] 알림을 해제 시킨 후 세탁물을 고르게 펴고 탈수를 선택하여 제품을 작동시키세요.
세탁기 급수 안 됨
급수 밸브가 잠겨 있나요?
• 세탁기와 연결된 급수 밸브를 여세요.
단수되어 있나요?
• 연결된 수도꼭지에 이상이 있으면 해당 수리 업체에 문의하세요.
• 집 전체가 단수라면 시청이나 군청에 문의하세요.
수도꼭지나 급수 호스가 얼어 있나요?
• 수도꼭지를 잠근 후 뜨거운 물수건으로 수도꼭지와 제품 급수 호스 양쪽 연결 부위를 녹이세요.
급수 호스가 막혀 있나요?
• 급수구에서 거름망을 꺼내어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급수 호스가 꺾여 있나요?
• 급수 호스가 꺾이지 않도록 펴세요.
급수 호스가 수도꼭지에 바르게 연결되어 있지 않나요?
• 급수 호스가 수도꼭지에 밀착되도록 다시 조이세요.
세탁기 배수 안 됨
배수 호스 끝이 지면으로부터 1 m 이상의 높이에 설치되어 있나요?
• 배수 호스 끝의 높이를 1 m 이하로 설치하세요.
배수 호스가 올려져 있나요?
• 배수 호스를 내려주세요.
배수 호스가 꺾여 있거나 문턱이 높아 내부가 막혀 있나요?
• 배수 호스가 꺾여 굴곡이 생기면 이물질로 인해서 배수가 되지 않으므로 바닥이 고른 장소에 바르게 놓으세요.
제품 내부가 얼어 있나요?
• 관리하기의 겨울철 동결 관리하기를 참고하세요.
배수 호스나 배수 펌프에 남은 물이 얼어 있나요?
• 약 60 ℃ 정도의 따뜻한 물로 녹이세요.
배수 펌프 속에 동전, 핀 등 금속류 이물질이 걸려 있어 펌프가 멈추었나요?
• 배수 펌프 마개를 돌려서 빼낸 후 거름망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세탁기 문 열림 / 세탁기 문 안잠김
세탁기 문을 완전히 닫지 않은 상태에서 제품을 작동시켰나요?
• 세탁기 문을 완전히 닫으세요. 만약 에러가 계속해서 표시되면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세탁기 물높이 높음
급수와 배수를 계속 반복하나요?
• 급수구가 이상할 때 나타납니다.
전원 플러그를 뺀 후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세탁기 물높이 감지 안됨
물 조절이 안되나요?
• 물 조절 센서에 이상이 있을 경우 나타납니다.
전원 플러그를 뺀 후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세탁기 모터 회전 이상
많은 양의 세탁물을 넣었나요?
• 세탁물의 양이 너무 많으면 세탁 모터에 많은 힘이 집중되어 드럼이 회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탁물을 조금 빼낸 후 세탁을 다시 시작하세요. 계속해서 표시가 나타나면 전원 플러그를 뺀 후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세탁기 온도 감지 안됨
제품 내부의 물이 가열되지 않나요?
• 전원 플러그를 뺀 후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세탁기 진동 센서 이상
탈수가 안 되나요?
• 진동 센서에 이상이 있을 경우 나타납니다. 전원 플러그를 뺀 후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세탁기 탁도 감지 안됨
탁도 감지 에러가 계속 발생하나요?
• 탁도 감지 센서에 이상이 있을 경우 나타납니다. 에러가 지속되면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세탁기 동결 감지
급수 호스나 배수 호스, 배수 펌프가 얼어 있나요?
• 관리하기의 겨울철 동결 관리하기를 참고하세요
세탁기 스팀 동작 안됨
스팀 동작 에러가 계속 발생하나요?
• 스팀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경우 나타납니다. 에러가 지속되면 표시되면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세탁기 세제 저장통 점검
세제 저장통을 비우지 않았나요?
• 세제 저장통을 청소하세요. 에러가 지속되면 표시되면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세탁기 세제 투입 안 됨
자동 세제 투입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나요?
• 자동 세제 기능에 문제가 있을 경우 나타납니다. 에러가 지속되면 표시되면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세탁기 유연제 저장통 점검
유연제 저장통을 비우지 않았나요?
• 유연제 저장통을 청소하세요. 에러가 지속되면 표시되면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세탁기 유연제 투입 안 됨
자동 유연제 투입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나요?
• 자동 유연제 기능에 문제가 있을 경우 나타납니다. 에러가 지속되면 표시되면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세탁기 자동 세제함 이상
자동 세제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나요?
• 자동 세제함에 문제가 있을 경우 나타납니다. 에러가 지속되면 표시되면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세탁기 자동 세제함 열림
자동 세제함이 열려있나요?
• 자동 세제함을 제대로 닫으세요. 에러가 지속되면 표시되면 LG전자 서비스 센터(1544-7777)에 문의하세요
사용 관련 이상 증상
거품이 발생하거나 헹굼이 안 돼요.
드럼 전용 세제를 사용하지 않았나요?
• 드럼 전용 세제를 사용하세요.
세제를 권장량보다 많이 넣었나요?
• 세제는 권장량만큼 사용하세요.
세탁물의 오염 정도가 약한가요?
• 오염이 적은 세탁물을 세탁할 경우에는 세제를 권장량보다 적게 사용하세요. .
세제 투입구나 뒷면의 환기구로 증기가 나와요.
삶음 코스를 선택하여 세탁하고 있나요?
• 세탁수를 가열할 때 나는 수증기입니다. 고장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세제 투입구 앞으로 물이 흘러 넘쳐요.
물이 지나치게 뜨거운가요?
• 50 ℃ 이상의 온수를 단독으로 사용하면 세제 투입 시 거품이 생겨 넘칠 수 있습니다.
세제 투입구가 더럽거나 열려 있나요?
• 세제 투입구를 청소한 후 꼭 닫으세요. 급수 중에는 세제함을 열지 마세요.
세제를 권장량 이상으로 많이 넣었나요?
• 적정 세제량을 넣으세요.
세제함에 세제가 남아 있어요.
수도꼭지가 잠겨 있거나 너무 적게 열려 있나요?
• 수도꼭지를 여세요.
사용 수압이 너무 낮은가요?
• 급수구의 거름망을 청소하거나 수압을 확인하세요.
쾅쾅거리는 쇳소리가 나요.
제품이 급수 중인가요?
• 급수 시 급수 배관 내의 압력차에 의해 물이 급수 배관을 두드리는 소리입니다. 제품 이상으로 발생하는 소리가 아닙니다.
전원이 들어오지 않아요.
전원 플러그가 콘센트에서 빠져 있나요?
•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바르게 끼우고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누전 차단기가 OFF로 되어 있나요?
• 누전 차단기를 ON으로 바꾸세요.
110 V 전원에 연결했나요?
• 본 제품은 220 V 전용입니다. 220 V 전원에 연결하세요.
전원이 꺼져 있는데도 드럼을 손으로 회전시키면 전원이 켜져요.
전원이 자동으로 켜지나요?
• 모터가 회전되어 발전기 역할을 하면 나타나는 정상 현상입니다.
전원이 켜졌다가 일정 시간(수 초에서 수 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꺼집니다.
제품이 작동하지 않아요.
제품 작동 중 전원 버튼을 눌렀나요?
• 제품의 전원 버튼을 눌러 제품을 다시 켜세요.
세탁기 문을 닫고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지 않았나요?
•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드럼에 물이 차고 있나요?
• 설정된 물 높이까지 물이 차도록 기다리세요.
수도꼭지가 잠겨 있나요?
• 수도꼭지를 여세요
세탁기 문 아래쪽에서 물이 흘러 나와요.
세탁기 문의 유리와 고무 패킹에 실밥, 세제 등 이물질이 묻어 있나요?
• 세탁기 문의 유리와 고무 패킹을 깨끗한 천으로 닦아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소음 또는 진동이 심해요.
제품 뒷면의 운송용 고정볼트가 제거되지 않았나요?
• 운송용 고정볼트를 제거하세요.
제품이 수평 상태가 아닌가요?
• 수평 조정 다리를 조절해 수평을 맞추세요.
터보샷 동작 또는 배수할 때 소리가 나나요?
• 세탁 중에 '웅~'하는 소리는 터보샷 동작을 위한 순환펌프가 동작하는 소음입니다.
• 배수 중에 '웅~'하는 소리는 배수를 위한 배수펌프가 동작하는 소음입니다.
문이 잘 안 닫힙니다.
건조기와 세탁기 문을 여닫는 느낌이 다르나요?
• 세탁기는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누수 방지를 위해 고무 패킹이 문과 강하게 밀착되어 있습니다. 고무 패킹에 의해 문을 여닫는 느낌이 건조기와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요.
제품을 처음 사용했나요?
• 세탁기 문에 부착된 고무로 인한 냄새입니다. 제품을 몇 번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사용 중에 제품에서 냄새가 나나요?
• 고무 패킹을 주기적으로 청소하지 않을 경우 곰팡이나 이물질이 고무 패킹 안쪽에 남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고무 패킹을 주기적으로 청소하세요.
• 배수 펌프 거름망에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배수 펌프 거름망을 주기적으로 청소하세요.
• 배수 호스가 올바르게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세탁기 내부로 물이 역류하여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배수 호스가 꺾이거나 막히지 않도록 재설치하세요.
• 적정량의 드럼 전용 세제를 넣어 사용하세요. 그렇지 않을 경우, 세탁기 안에 녹지 않은 세제가 남아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세탁 완료 후 젖은 세탁물을 세탁통 내에 장시간 방치하면 세탁물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세탁이 끝나고 바로 세탁물을 꺼내세요.
• 세탁 완료 후 세탁통 내부에 습기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을 경우 냄새 또는 얼룩(곰팡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내부의 습기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세탁기 문을 열어 두세요.
남은 시간 표시가 변경되었어요.
세탁물이 불균형하게 있거나 드럼에 거품이 많나요?
• 세탁물을 고르게 펴주세요.
• 수온, 수압, 주위 온도(계절) 등의 환경에 따라 급수 시간이 길어지거나 세탁 온도가 낮아져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품 작동 중 일시정지 후 코스를 변경하거나 다른 기능을 선택했나요?
• 세탁 코스 변경, 기능의 추가/제거에 따라 세탁 시간이 변경됩니다.
탈수가 끝나도 세탁물이 축축해요.
탈수 시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나요?
• 탈수 시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치면 소음 또는 진동이 커져 자동으로 회전수를 낮추므로 탈수가 덜 될 수도 있습니다. 세탁물을 고르게 펴서 한 번 더 탈수하세요.
세탁물의 양이 너무 적나요?
• 세탁물의 양이 너무 적으면 세탁물이 한쪽으로 뭉쳐 소음 또는 진동이 커지므로 자동으로 회전수를 낮춰 탈수가 되므로 탈수가 덜 될 수도 있습니다. 세탁물 몇 개를 모아 탈수하세요.
탈수 시 쿵쾅거리다가 멈추고 다시 탈수를 반복해요.
세탁물을 종류별로 분류하지 않았나요?
• 탈수 시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쳐지면 소음 또는 진동의 원인이 되므로 자동으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세탁물을 종류별로 나누어서 탈수하세요.
탈수 시간이 길어져요.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나요?
• 탈수 시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쳐지면 소음 또는 진동의 원인이 되므로 자동으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탈수 시간이 30분 정도 지연될 수 있습니다. 세탁물을 종류별로 나누어서 탈수하세요.
가전제품과 스마트폰을 Wi-Fi로 연결할 수 없어요.
스마트폰에 연결된 Wi-Fi 비밀번호가 맞지 않나요?
• 스마트폰 Wi-Fi 설정 메뉴에서 사용 중인 Wi-Fi 신호를 찾아 ‘네트워크 지우기’ 선택한 후 제품 등록을 처음부터 진행하세요.
스마트폰의 자동 네트워크 연결 기능이 설정되어 있나요?
• 스마트폰의 모바일 Wi-Fi 설정 내의 고급 항목 (더보기)에서 ‘모바일 데이터 자동 전환’, ‘스마트 네트워크 전환’, ‘패스포인트’, ‘인터넷 사용 불가’ 항목이 있다면 체크 해제하세요. 단, 제조사/통신사마다 항목 이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모바일데이터’를 사용 중인가요?
•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를 끄고, Wi-Fi로 제품 등록을 하세요.
구형 무선 공유기를 사용 중인가요?
• 구형 무선 공유기*1의 이름이나 비밀번호에 한글 또는 한글+한자키 조합의 특수문자(★, □, ■, ♥ 등)가 포함되어 있으면 제품을 무선 공유기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는 반드시 영문이나 숫자, 혹은 영문과 숫자 조합으로 설정하세요.
*1 구형 무선 공유기는 유니코드(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다루도록 설계된 표준 문자 전산 처리 방식) UTF-8을 지원하지 않는 공유기입니다.
공유기 주파수가 2.4 GHz가 아닌가요?
• 제품 연결 시 2.4 GHz 네트워크만 지원합니다. 무선 공유기를 2.4 GHz로 설정한 후 연결하세요. 공유기 주파수 확인하려면 통신사 또는 공유기 제조사를 통해 확인하세요.
가전제품과 공유기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 가전제품과 공유기 사이 거리가 먼 경우 신호가 약해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유기 위치를 이동하여 제품과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세요.
반응형